[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국내 관광숙박업 매출이 10조 원을 넘어서며 팬데믹 이전 수준을 본격적으로 회복했다. 한국관광데이터랩이 12월 발간한 ‘2024 데이터로 보는 한국관광’에 따르면 2023년 관광숙박업 총매출은 10조5558억 원으로 집계됐다. 해외 관광객의 회복, 지역 관광 수요 증가, 리조트형 숙박시설의 객단가 상승이 맞물리며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된 것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의 매출이 가장 높았다. 보고서는 서울 관광숙박업 매출이 3조8627억 원으로 전체의 36퍼센트를 차지했다고 제시한다. 비즈니스 수요와 외래 관광객 증가가 도심 호텔의 회복을 견인했고, 중·고급 호텔 중심의 공급 확장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강원은 1조3597억 원으로 전국 두 번째 규모를 나타냈다. 리조트·콘도형 체류시설 비중이 높아 숙박일수가 길고, 사계절 관광지로서의 수요가 꾸준해 매출이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특히 가족 단위 여행과 레저 중심 콘텐츠가 강원권 매출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제주는 1조2912억 원으로 세 번째를 기록했다. 평균 숙박 단가가 높은 리조트·풀빌라 수요가 꾸준했고, 국내외 관광객의 체류일도 길어 매출 규모가 유지됐다. 다만 항공 공급 변동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국내 여행업체 수가 사상 처음 3만8천 곳을 넘어섰다. 한국관광데이터랩이 12월 발간한 ‘2024 데이터로 보는 한국관광’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여행업체는 총 3만8712곳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시기에 급감했던 업계 규모가 단기간에 되살아나며 팬데믹 이전 수준을 뛰어넘은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종합여행업은 7740곳, 국내외여행업은 9369곳으로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다. 해외여행 수요 반등과 항공 공급 정상화가 인허가 확대를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양적 회복의 이면에는 뚜렷한 위험 신호도 함께 나타난다. 같은 보고서는 여행업 전체 매출이 3조9190억 원에 그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 8조6천억 원 규모와 비교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업체 수 증가 속도에 비해 매출 회복은 더디다는 의미다. 영세업체 중심 구조도 여전하다. 보고서는 여행업체 상당수가 1~2인 사업자로 운영돼 수익 구조가 취약하며, 단체상품 중심의 저가 경쟁이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공급이 빠르게 늘어난 반면 시장 수익성은 개선되지 않아 과열 양상이 심화되는 구조다. 전문가들은 여행업 진입 규제가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한국민박업협회와 함께 ‘2025 한국 민박업 우수 숙소’ 10개소를 최종 선정하고 1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에 선정된 숙소는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과 한옥체험업 가운데 1차 서류 심사와 전문위원단의 현장 평가를 거쳐 결정됐다. 평가 항목은 △숙박 인프라 △고객 서비스 △시설 매력도 △법규 및 안전 준수 여부 등이다. 우수 숙소에는 △국내산 소나무와 황토로 지어진 전통 가옥 ‘가영당 한옥문화 스테이’ △객실에서 바다 전망을 즐길 수 있는 ‘씨사이드 클라우드’ △동대문을 내려다보는 마을에 자리한 ‘하이얀’ 등이 포함됐다. 공사는 한국관광통합플랫폼 ‘VISITKOREA’를 통해 선정된 숙소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8개 언어로 소개하며 해외 관광객들에게 K-스테이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전국 민박업 운영자 및 예비 창업자 1209명을 대상으로 교육·컨설팅을 진행하고, 한국민박업협회와 함께 안전·위생 가이드를 제작·배포하는 등 업계 품질 향상에 힘써왔다.
[뉴스트래블=박성은 기자] 마카오정부관광청은 7일 열린 2025 갤럭시 엔터테인먼트 마카오 국제 마라톤과 연계해 운영한 ‘런트립(Run-Trip)’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참가자 23명이 전 종목에서 성공적으로 완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마라톤(42.195km) 1,800명, 하프 마라톤(21.0975km) 4,800명, 미니 마라톤(4.5km) 5,400명 등 총 1만 2천여 명이 참가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코스는 올림픽 스포츠 센터 스타디움 출발 후 거버너 노브레 데 카르발류 다리, 아마 사원, 사이 반 다리 등 마카오 주요 명소를 지나도록 구성돼 참가자들이 도시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었다. 런트립 프로그램은 러닝·여행·현지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결합한 체험형 패키지로, 3박 4일 동안 다양한 지역 러닝 코스와 현지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대회 전날 열린 5.5km 쉐이크아웃 런에서는 현지 러닝 커뮤니티와 함께 달리며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완주 후 축하 행사에서 성취를 나누고 네트워크를 강화했으며, 마카오의 문화·경관·미식을 체험한 경험을 SNS 콘텐츠로 공유할 예정이다.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하나투어는 8일 필리핀 중견 여행사 ABOEX TRAVEL AND TOURS와 손잡고 현지 상용 여행 시장 공략을 위한 조인트벤처(JV)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JV는 하나투어가 운영 노하우·시스템·자금을, ABOEX가 기업 영업과 현지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구조로, 필리핀 고객에게 차별화된 상용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필리핀 아웃바운드 시장을 하나투어 ITC·재팬과 연계해 글로벌 바운드의 교두보로 삼고, 신규 목적지 발굴과 전세기 운항 사업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하나투어는 BTMS 등 B2B 여행 솔루션과 상품 운영 노하우를 지원하고, 단계적으로 B2C 시스템까지 도입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ABOEX TRAVEL은 필리핀 아웃바운드 시장 내 최상위 기업으로, 안정적인 영업 실적과 인증을 기반으로 기업 및 상용 고객 물량을 담당하는 핵심 여행사로 평가받고 있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5일 열린 ‘2025 데이터 활용 융합분석 성과공유 컨퍼런스’에서 2026년 국내 관광산업 전망을 담은 ‘2026 관광트렌드’를 발표했다. 핵심 키워드는 ‘D.U.A.L.I.S.M.’으로, 기술과 감성, 위기와 적응, 럭셔리와 실속 등 상반된 가치가 공존하는 ‘이원적 관광’ 시대를 의미한다. 공사는 최근 3년간의 거시 환경 분석과 통신·소비 데이터, 전문가 인터뷰, 관광객 설문조사 등을 종합해 △디지털 휴머니티 △문화의 일치 △적응형 회복탄력성 △로컬 재창조 △개인 가치 스펙트럼 △공간적 경험 △세대 간 흐름 등 7대 키워드를 도출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관광데이터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트래블=박민영 기자] 모두투어는 오는 31일 출발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농구 직관 8일’ 상품이 판매 개시 일주일 만에 전석 매진됐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투어는 NBA 전문 유튜버 ‘B Story’와 함께 미국 서부 3대 도시에서 빅매치 4경기를 직관하고, 다저 스타디움 투어와 주요 관광 일정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이다. 올해 운영된 미서부 스포츠 직관 시리즈는 총 7회 모두 매진을 기록하며 누적 22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MZ세대 비중이 90%에 달하고, 1인 참가자가 75% 이상을 차지해 새로운 여행 트렌드를 보여줬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스포츠 직관 상품이 전 회차 매진되며 시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스포츠 콘텐츠와 여행을 아우르는 프리미엄 컨셉투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트래블=손현미 기자] 한국관광공사 세종충북지사가 오는 8일부터 청주 거점항공사 에어로케이와 손잡고 충북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상품을 기내 주문배송 서비스로 선보인다. 이번 협업은 충북 고유의 맛과 멋을 국내외 여행객에게 알리기 위한 판로 확대 사업의 일환이다. 기내에서는 △충주 사과 버터샌드(동구밭브레드) △전통 약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페스츄리약과(㈜숙설방) △속리산 물과 국내산 쌀·찹쌀·누룩으로 빚은 막걸리(보은브루어리) 등 총 6종의 지역 특산품을 만나볼 수 있다.
[뉴스트래블=정국환 기자] 말레이시아 관광청은 2025년부터 세계 주요 관광 박람회에 참가하며 2026년 ‘방문의 해(Visit Malaysia Year 2026)’ 캠페인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쿠알라룸푸르지사가 발표한 심화리포트에 따르면, 다카 트래블 마트(방글라데시), OTM 뭄바이·SATTE 뉴델리(인도), ITB 베를린(독일), ATM 두바이(중동), 티몰 광저우(중국) 등에서 로드쇼와 부스를 운영하며 의료·웰니스 관광, 미식관광, 웨딩 관광 등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지 언론 TTG Asia와 Bernama는 이러한 활동을 두고 “말레이시아가 아시아 관광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라고 평가했다. 또한 Tourism Malaysia 공식 발표에 따르면, 중국 시장만 해도 2026년 7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민관 협력도 활발하다. 스쿠트 항공과 3년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호주·중국·인도네시아·싱가포르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으며, 아고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에 대해 Marketing Interactive는 “항공·OTA와의 협력이 말레이시아 관광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뉴스트래블=정국환 기자] 말레이시아가 2026년을 ‘방문의 해(Visit Malaysia Year 2026)’로 지정하고 대규모 글로벌 캠페인을 시작했다. 말레이시아 관광예술문화부(MOTAC)와 관광청(Tourism Malaysia)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관광객 3,560만 명 유치와 1,471억 링깃(약 48조 5천억 원)의 관광수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쿠알라룸푸르지사가 발표한 심화리포트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공격적 광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중심으로 디지털 플랫폼(70%)과 전통 매체(30%)를 병행한다. 주요 타깃 시장은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호주 등이며, 한국과 걸프협력회의(GCC) 국가도 전략적 대상에 포함됐다. 마스코트로는 말레이시아 태양곰이 선정되었으며, ‘Malaysia Truly Asia’ 슬로건을 이어간다. 보고서는 “말레이시아 방문의 해는 단순 관광객 유치에 그치지 않고 국가 이미지 제고, 일자리 창출, 지역문화 활성화 등 다방면에서 효과를 낼 것”이라고 분석했다.